춤동작치료 DMT

What We Do

춤동작중심 통합예술치료(IAT)는 건강하고 행복한 개인의 삶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신체적 통합을 촉진하는 예술심리상담입니다.

춤동작치료는 1940년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선구자들은 몸과 마음과 정신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연구에 기초한 치유 접근법을 바탕으로, 심리치료에 춤동작과 리듬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몸동작과 리듬은 삶의 기본적인 토대입니다. 신체의 변화는 마음의 변화를 반영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몸과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 춤동작치료는 변화를 위해서는 변화하고 싶은 욕구를 자기 내면에서 인식하고, 자기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몸이 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춤동작치료는 아래와 같은 전체를 갖고 있습니다.

– 동작은 우리의 언어이다. 비언어적이며 동작으로 하는 의사소통은 엄마의 배속에서 시작되어 전 생애에 걸쳐 계속됩니다. 춤동작치료사는 비언어적인 언어가 말로 하는 언어만큼 중요하다고 믿고, 치료 과정에서 이 두 가지 형태의 의사소통을 사용합니다.

– 마음, 몸, 정신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동작은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적이며, 발달적이며, 표현적이다. 춤동작치료사들은 치료 세션에서 치료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동작의 이러한 부분을 통해 관찰하고, 평가하고, 개입합니다.

– 동작은 평가 도구이자 주요 중재 방법이다.

이러한 전제를 사용하여 춤동작치료사는 동작의 핵심 구성 요소인 신체 움직임을 심리치료 작업의 주요 도구로 사용합니다. 춤동작치료사는 개인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통합을 도와주는 개입을 하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내담자와 자신의 동작을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개인, 부부, 가족, 집단 세션을 진행합니다.

 

춤동작치료가 어디서, 어떤 대상과 함께 진행되는지는 한국춤동작심리상담협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춤테라피TV” 와 미국무용동작치료협회(ADTA)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Motments in Dance/Movement Therapy와 ADTA Talk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w We Do

춤동작치료사가 활동하는 영역과 어떤 일을 하는지?

춤동작치료사는 다양한 대상과 환경에서 활동하며, 때로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춤동작치료(DMT)는 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정신건강과 신체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치유를 촉진하기 위한 전문 영역으로, 많은 춤동작치료사들이 정신 건강 및 정신과 시설에서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새로운 장소와 공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춤동작치료는 표현예술치료의 한 분야입니다. 춤동작치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 창조적이며 춤을 좋아하고 자신의 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이 영역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춤동작치료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춤의 정신인 창조성, 도전, 그리고 자기와 타인의 연결성인 유대감을 사용합니다.

춤동작치료는 어디서 진행되는지?

춤동작치료는 정신건강을 위한 기관, 교도소, 유치원, 학교, 요양원, 군부대, 호스피스, 치매치료시설에서 진행됩니다. 또한 가족상담센터, 성매매피해자 자활센터, 청소년 주간보호센터, 청소년상담센터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대상과 작업을 하는지?

춤동작치료사는 다양한 조건의 대상자들과도 함께 상담을 진행합니다.

조현병, 우울증, 불안, 성격장애, 식사장애, 자폐증, PTSD를 포함하여, 외상성 뇌 손상 ,파킨슨의 다발성 경화증, 척수 부상, 암, 섬유 근육통, 만성 통증을 포함한 의학적 상태를 다루는 사람들과도 함께 상담을 진행합니다. 춤동작치료사들은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합니다. 내면의 깊은 표현이나 몸과 움직임 접근방식을 선호하는 개인이나 그룹으로 춤동작치료가 진행됩니다.

춤동작치료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춤동작치료사 각자의 상담 세부 내용은 그들이 일하는 대상과 셋팅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세션의 프로그램 내용을 작성 및 진행, 표현예술치료 그룹의 진행, 정신건강 영역의 타 전문가와 협력, 심리 교육 등 다양합니다.

임상은 개인, 그룹, 부부 또는 가족 치료 세션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때 각 개인이나 그룹의 심리사회적 목표와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임을 주요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춤동작치료 세션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자아 존중감과 신체 이미지 향상,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개발, 감정조절 방법을 배우기,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문제해결에 새로운 방법을 만들기 위해 움직임 어휘를 확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춤동작치료사들에게 보내는 글

트루디 슈프 Trudi Schoop

영원히 확장되고, 끊임없이 변화되는 전문 영역의 시작점에 서 있다는 것은 정말로 흥분되는 일이다

오늘을 사는 그 누구도 이 직업이 20년 후에는 어떻게 성장할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 어떠한 새로운 지평이 열릴지 미리 예견할 수도 없다.  그 이유만으로도, 현재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춤을 가능한 많이 경험해야 할 것이다.  내일이면 새로운 무언가가 나타나게 될 지 모르니, 그것을 준비해야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우리가 현장에서 춤을 어떻게 사용하든지, 그것은 반드시 우리 인간의 특성과 관련이 있어야만 한다. 우린 반드시 우리의 인간성을 신뢰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나는 우리가 하는작업이 자신의 철학이며, 마음 설레이는 천직이라는 걸 믿는다.

때로나는우리자신이이러한새로운치료형태에대해약간불안해하지는않는지  그로 인해서 이미 잘 정착된 전문 영역에 대해 너무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가 하는 치료를 그 사람들의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스스로에게 압력을 주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 우리는 이제 시작했지만, 무엇이든 발견할 것이고, 아주 많은 것을 발견하리라 믿고 있으며, 그 발견은 춤 그 자체의 힘에서 비롯될 것이다. 다른 이론적 기반에는 너무 많이 의지하지 못할 것 같다. 우리의 발견이 빠른 시간에 확고한 모델이 될 것이며, 춤은 다른 학문의 속박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우리 모두가 인본주의적인 교육(춤추고, 춤을 추고, 더 많이 춤을 추면서)을 받을수 있기를 깊이 희망하고 있다. 또한 철학과 심리학, 모든 예술, 과학과 테크놀로지를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모두 우리가 어디서 왔으며, 지금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알려준다.  그것들은 삶을 비춰주는, 인류의 수만가지 모습을 반영해주는 거울이다. 그것들은 삶이 보여주는 표현의 모든 뉘앙스를 보여준다. 그것들은 영원한 호기심으로 존재의 의미를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궁극의 해답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면서, 묻고 또 묻는다. 이 모든 일은 아름답게 만들어진 환타이지며 꿈이다. 그것은 인간 영혼의 분명한 표현이다.

   계속해서 묻고끊임없이 춤추고여러분 모두에게 행복한 환타지가 있기를!!

Change your life

통합예술심리상담사와 함께 새로운 삶을!

Scroll to Top